Code/C#
[C#] const vs reado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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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2. 11. 02:41
const 대 readonly
비교
using System;
namespace Tes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 s1 = new Some();
Console.WriteLine(Some.constField); // const : 항상 static
Console.WriteLine(s1.readonlyField1);
Console.WriteLine(s1.readonlyField2);
Some s2 = new Some(5);
Console.WriteLine(s2.readonlyField2);
}
}
class Some
{
// const readonly 공통 : 클래스 밖에서 값을 바꿀 수 없음
// const : 항상 static (static 키워드 쓰지 않음)
// const : 항상 선언시 초기화해야함
// const : 초기화하지 않으면 exception 발생
public const int constField = 2;
// readonly : 선언시 초기화 가능
// readonly : constructor 이용한 초기화 가능
// readonly : 초기화하지 않으면 0 값으로 초기화됨 (string 형은 null)
public readonly int readonlyField1 = 3;
public readonly int readonlyField2;
public Some()
{
readonlyField2 = 4;
}
public Some(int other)
{
readonlyField2 = other;
}
}
class Some2 : Some
{
public Some2(int other)
: base(other) // 가능
{
}
}
class Some3 : Some
{
public Some3()
{
readonlyField2 = 7; // error 발생
}
}
}
namespace Tes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me s1 = new Some();
Console.WriteLine(Some.constField); // const : 항상 static
Console.WriteLine(s1.readonlyField1);
Console.WriteLine(s1.readonlyField2);
Some s2 = new Some(5);
Console.WriteLine(s2.readonlyField2);
}
}
class Some
{
// const readonly 공통 : 클래스 밖에서 값을 바꿀 수 없음
// const : 항상 static (static 키워드 쓰지 않음)
// const : 항상 선언시 초기화해야함
// const : 초기화하지 않으면 exception 발생
public const int constField = 2;
// readonly : 선언시 초기화 가능
// readonly : constructor 이용한 초기화 가능
// readonly : 초기화하지 않으면 0 값으로 초기화됨 (string 형은 null)
public readonly int readonlyField1 = 3;
public readonly int readonlyField2;
public Some()
{
readonlyField2 = 4;
}
public Some(int other)
{
readonlyField2 = other;
}
}
class Some2 : Some
{
public Some2(int other)
: base(other) // 가능
{
}
}
class Some3 : Some
{
public Some3()
{
readonlyField2 = 7; // error 발생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