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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부모교육

Hide Code 2022. 9. 22.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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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음클리닉

천안아산역 소아정신과, ADHD, 틱장애, 심리검사, 놀이, 미술치료, 집중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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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부터는 실제로 부모교육의 내용을 시작한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기대할 수 있는 것

1. 부모와 아동의 상호 존경, 협동, 이해를 통해 부모-자식간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즉, 이 관계를 좀더 사랑과 친밀감이 넘치게 합니다.

2. 아동뿐 아니라 부모도 겪는 매일매일의 갈등, 말다툼 그리고 성질을 부리는 것을 줄여줍니다.

3. 부모가 아동의 폭력적이고, 받아들여지지 않는 사회적 행동들을 줄이는 반면에 적절하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의 범위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4. 아동이 사회화되도록 준비시킬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가정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상황에도 파급되어 아동이 사회적으로 행동하고, 다른 아동들이나 성인들과 잘 지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 긍정적인 관심 늘리기

1. 목표
먼저 어머니의 행동이 변화하는 단계입니다. 아직은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 단계의 목적은 놀이 시간 동안 보이는 아동의 긍정적인 모습에 대해서 어떻게 관심을 가지는지 배우는 것입니다.

2. 방법
1. 9세 미만일 경우에는 '특별 시간(엄마와 노는 시간)'을 하루에 20분씩 정하십시오. 여기에는 다른 형제자매나 아이들이 끼어들 수 없습니다. 9세 이상인 경우, 정해진 시간을 따로 갖지 않고, 대신 아동이 혼자 놀고 있을 때를 선택하여 어머니가 하던 일을 중단하고 함께 놀아 주십시오.

2. 정해진 시간이 되면,'자, 이제 엄마와 함께 노는 시간이다. 뭘 하면서 놀까?'라고 합니다. 아동이 놀이를 선택하도록 하는데, TV 시청과 같이 이나 활동이 없는 놀이는 제외합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라면 아이가 혼자 놀고 있을 때, 어머니가 다가가서 함께 놀기를 청하셔야 합니다.

3. 어떤 경우라도 어머니가 놀이의 주도권을 가져서는 안되며, 지시를 해서도 안됩니다. 놀이에 참여하기 전에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아동이 뭘 하는지 몇 분간 바라보십시오. 어머니가 화가 나서 흥분해 있거나 아주 바빠서 집을 곧 나가야 할 경우에는 놀이를 시작하지 마십시오. 마음이 딴 곳에 가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을 줄 수 없습니다.

4. 먼저 아동이 노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그 다음 어머니가 아동의 놀이에 관심과 흥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십시오. 지루하고 단조로운 어조가 아니라 재미있고 신나는 목소리로, 아이가 하는 놀이를 말로 표현하십시오. 예를 들면, '야, 자동차가 정말 잘 달리고 있구나. 서로 경주하는 것 같네...'와 같이 행동을 표현해 주십시오. 단 9세 이상의 아이는 말로 표현하기는 하되 아이의 연령에 맞는 표현을 사용해야 하고, 어린 아동에게 하는 것보다는 적게 하십시오.

5. 가능하면 질문이나 명령을 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질문은 놀이에 방해가 됩니다. 아동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를 때, 그것을 알기 위해서 질문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한 질문은 하지 마십시오. 이 시간은 긴장을 풀고 엄마와 함께 즐기는 시간이지 교육 시간이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6. 때때로 아동에게 칭찬이나 인정, 혹은 긍정적인 강화를 주십시오. 지나친 아부같은 칭찬을 하지 말고, 상황을 정확하고 진실하게 얘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조용하게 노니까 참 좋구나.'엄마는 이렇게 너랑 같이 노니까, 참 재미있다.'야. 정말 잘 만들었구나.'같은 표현이 긍정적이고 적절한 표현입니다.

할말이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반응들을 시도해 보십시오.

< 비언어적인 표현들>
안아주기, 머리나 어깨를 쓰다듬어 주기, 사랑스럽게 머리카락을 만져주기, 어깨를 감싸 안기, 웃어주기, 가벼운 키스, 엄지 손가락을 들어서 넘버원 표시하기, 윙크 등

<언어적인 표현들>
네가 ~하니 참 멋지다.
~하는 걸 보니 참 똑똑하구나.
~하니 이제 다 컸구나.
너 정말 멋지게 하는구나.
잘했다! 좋았어! 멋지다! 와!
~보니 점잖은데.
여섯 달 전에는 이렇게 못했는데, 정말 빨리 컸구나!
이렇게 하는 걸 보니 참 대견하구나.
네가 얼마나 훌륭한지 이따 아빠에게 말씀드려야겠구나.
너 혼자서 이걸 다했네!
네가 ~해서 엄마가 참 자랑스럽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걸 엄마는 정말 좋아한단다.

7.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고개를 돌리고 잠시 딴 곳을 쳐다보십시오. 잘못된 행동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아동에게 '이제 이 시간(엄마와 함께 노는 시간)은 끝났다'라고 이야기하고는 방을 떠나십시오. 아동에게 '나중에 착한 행동을 할 수 있을 때 놀자'라고 말하십시오. 만약 아동이 극단적으로 파괴적인 행동을 할 경우에는 평상시에 하던 것처럼 훈계를 해야 합니다.

8. 20분 동안은 완전히 아동과 놀아야 합니다. 첫주 동안에는 매일매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최소한 1주일에 5일 이상은 함께 놀아야만 합니다. 첫 주가 지나면 일주일에 3번 내지 5번 정도로 계속하십시오.

강조점
1. 항상 즉시 인정해준다. 기다리지 말 것!
2. 엄마가 좋게 느낀 것은 항상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말해준다.
3. 간접적으로 빗대어서 칭찬하지 않는다.


두번째 단계. 강력한 관심을 보임으로서 착한 행동 늘리기

* 좀 더 생각해서 관심 보이기

1. 아동에게 관심을 주는 것은 매우 강력한 보상입니다. 상을 주는 것을 아동들은 가장 좋아하지만, 벌도 관심의 표현입니다. 때로 무관심보다는 벌이 아동에게 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잘못 벌을 주게 되면, 벌 받은 행동이 다음에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전화하는 중 방해를 하여, 아동이 야단을 맞은 경우, 그 즉시는 아동을 조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번에 어머니가 전화를 할 경우, 아동이 어머니를 방해하는 행동이 오히려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벌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2. 정적인 관심(상)과 비난을 함께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을 깨끗하게 치웠구나. 참 잘했다. 그런데 너는 엄마가 말 안해도 치울 수는 없니?'라고 이중적인 전달(칭찬과 비난이 섞인 표현)을 함으로서 긍정적인 관심의 효과를 감소시키지 마십시오.

3. 언제 아동에게 관심을 줄 것인지, 언제 어머니가 참을 것인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며, 관심을 줄 때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 지가 중요합니다.

I.목표

1.아동의 착한 행동에 선택적으로 관심 나타내기
2.아동의 착한 행동 증가시키기

아동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제한된 놀이 시간 동안 어머니가 아동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첫번째 단계에 익숙해진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일상 생활에서 아동이 어머니의 지시에 잘 응하고, 따랐을 때, 관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어머니의 지시에 순종했을 경우, 관심을 표명함으로서 아이가 그러한 행동을 좀 더 많이 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앞의 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지만, 단지 관심의 초점이 확장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어머니가 아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향상시키고, 아동이 어머니의 말을 따르고 싶어하고, 열심히 따라하게 하는 것입니다.

II. 방법

1. 기본적인 지침
아동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시켰을 때는 아동이 한 행동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십시오. 멀리 가지 말고, 곁에서 계속 관심을 보이고, 아동이 잘 따랐을 경우에는 즉각 칭찬을 해야 합니다. 아동이 지시를 따르고 있는 중에는 어머니가 어떤 말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단 아동이 지시를 잘 따르고 있는 것을 본 후라면 잠깐동안 자리를 떠나도 되지만, 곧 다시 돌아와서 아동의 행동이 관심을 기울이고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아동이 시키지 않았는데도 착한 일을 했다면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칭찬을 해주십시오. 이렇게 하면, 산만한 아동이라 하더라도 규칙이나 지시를 기억하고 따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런 방법 중의 하나가 스스로 지시를 따르는 행동을 했을 때 강력한 보상을 주는 것입니다.

2. 적용 순서
처음에는 아동이 하는 모든 행동(지시에 따르는 행동)에 긍정적인 관심을 주는 것에서 시작하십시오. 이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 가끔씩 나타나기는 하지만 아직 제대로 하지는 못하는 행동을 2~3개 고르십시오. 그리고 특정한 지시에 따라 아동이 행동을 잘 했을 때, 또는 아동이 자연스럽게 이 행동을 올바르게 했을 때, 어머니는 특히 관심을 가지고 칭찬을 해 주십시오.

3. 지시에 따르기를 연습시키기
처음 1~2주 동안은 아이가 바쁘지 않은 시간을 선택해서 간단한 일을 돕도록 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연필 좀 집어줄래?'나 '수건 갖다 줄 수 있겠니?'와 같이 매우 간단하고 단순한 일을 시키는 것입니다. 단, 한번에 한가지씩만 시키십시오. 아동이 지시에 잘 따르면 아동이 한 일에 대해서 분명하게 칭찬을 해주고, 아동이 하던 다른 일을 계속하게 합니다. 이 요구가 매우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이(행동문제가 있는 아이를 포함하여)가 지시에 따르게 되며, 이는 아이가 순종하는 행동에 대해 칭찬을 받을 아주 좋은 기회가 됩니다. 만약 아이가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번으로 넘어가서 다른 지시를 해 보십시오. 여기서의 목표는 지시에 따르지 않는 행동을 직면시키고 훈계하는 것이 아니라 지시를 따르는 행동을 부각시켜 관심을 주고, 이에 대해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4. 부모가 작은 일을 아이에게 편안하게 시킬 수 있고, 또 아이가 이것을 잘 할 수 있을 때, 즉 아이가 부모가 시키는 것을 대부분 잘 따르게 되며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편안하게 칭찬할 수 있을 때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방법을 연습하기

1. 목표
여기서의 목표는 아동에게 어머니가 일을 시키거나 지시에 따르게 할 때, 말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아동들은 어머니가 말하는 방식만 바꾸어도 의미있는 향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구체적 방법들

①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분명하게 하십시오. 어머니가 많은 것들을 지시하고 아동이 그 지시의 반 정도를 따르는 것보다는, 어머니가 원하는 몇가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생각하기에 다 할 수 없을 것같다고 여겨지는 지시를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아동이 어머니의 지시를 확실히 이해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가 아동에게 다시 질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지시를 질문이나 부탁조로 하지 마십시오. 가능한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사무적인 어조로 지시합니다. 지시-의문형('자, 우리 이제 장난감을 치우는 게 어떨까?')이나 지시-청유형('저녁시간이다. 손씻을 수 있겠니?')과 같이 아동의 동의를 구하는 말투는 직접적인 지시('이제 장난감을 치워라.', '저녁시간이다. 손을 씻어라.')보다 덜 효율적입니다. 아동에게 소리를 지르라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확고하게 직접적으로 말하면 됩니다.

③ 한 번에 너무 많은 지시를 하지 마십시오. 대부분의 아동들은 한 번에 한두가지의 지시만을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번에 하나씩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지시합니다. 아동에게 시킬 과제가 복잡한 것이라면,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서 한 번에 하나씩 단계적으로 지시합니다.

④ 확실하게 아동이 어머니에게 주의를 기울이게 하십시오. 어머니는 아동과 눈을 맞추십시오. 필요하다면, 아동의 얼굴을 부드럽게 돌려서 아동이 어머니의 지시를 보고 듣는다는 것을 확실히 하십시오.

⑤ 지시를 하기 전에 모든 방해물들을 치우십시오. 어머니가 지시를 할 때 흔히 하는 실수중의 하나는 TV나 라디오가 켜져 있거나, 아동이 video game을 하고 있을 때, 지시를 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훨씬 더 흥미로운 것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지시를 하기 전에 당신 스스로 이러한 것들을 끄던지 아니면 아동이 끄게 하십시오.

⑥ 아동에게 지시를 반복하게 하십시오. 아동이 지시를 들었는지 또는 이해했는지 확신할 수 없을 때, 이렇게 하십시오. 또한, 이렇게 지시를 반복하게 하는 것은, 주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짧은 아동이 그 지시를 따르게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⑦ 작업 카드를 만드십시오. 만약 아동이 집안일을 도울 나이이고, 읽기 능력이 충분하다면, 아동이 해야할 각각의 일에 대해서 작업 카드를 만드는 것이 유용합니다. 각 카드에는 한가지 일을 올바르게 하기 위한 단계와 절차들을 간단하게 적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 후에, 어머니가 아동이 어떤 집안일을 도와주기를 원할 때, 아동에게 카드를 건네주고, 이것이 해야할 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동이 올바르게 일을 했는지 아닌지에 대한 실랑이를 피할 수 있습니다.

⑧ 기한을 정하십시오. 만약 작업 카드를 사용한다면, 카드에 그 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명시해 놓는 것이 좋으며, 그 다음에 timer를 맞춰서 아동이 언제까지 일이 되야 하는지를 명확히 해줍니다. 작업 카드를 사용하거나 않거나 간에, 아동에게 구체적으로 기한을 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오늘중으로 이 쓰레기를 버려라.', '정오까지는 네 방을 청소해야 한다.'라는 식으로 말하지 말고, 대신 그 일을 해야 할 때, '이제 쓰레기를 버릴 시간이다. 그 일을 하는데 10분을 줄거다. timer를 10분에 맞춰놓을 테니까, 네가 timer를 끌 수 있을지 보자.'라고 말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효율적인 지시를 하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명백한 지시를 하고, 비교적 단순한 형태로 하고, 완성을 위한 시간기한을 정하는 것이 세가지 핵심으로, 이 세가지가 잘 이루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단계, 부모 활동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기

* 목표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부모들은 아동이 부모를 방해하기 때문에, 전화를 받거나 요리를 할 때 정신이 없고, 이웃에 놀러갈 수도 없다는 불평을 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가 어떤 일을 하고 있을 때 아동이 부모를 방해하지 않고 혼자 놀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아동이 부모를 방해할 때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아동이 혼자서 조용히 놀 때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동이 부모를 방해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 지침

1. 어머니가 전화통화같은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아동에게 두 개의 직접적인 지시를 하십시오. 하나는 어머니가 어떤 일을 하느라고 바쁜 동안 아동이 해야할 일을 말해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동이 어머니를 방해하거나 괴롭히지 말라고 구체적으로 말해 주는 것입니다.(예, 엄마는 이제 전화를 할 거다. 그러니까, 네가 이 방에서 TV를 봐줬으면 좋겠다. 엄마를 방해하지 말아줘.)

2. 이때, 아동에게 시키는 일이 집안일이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색칠하기, 장난감가지고 놀기, TV보기, 그림오리기등과 같이 아동이 흥미를 갖고 있는 활동이어야 합니다.

3. 잠시후에, 어머니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아동에게로 건너가서 아동이 어머니를 방해하지 않은 것을 칭찬해야 합니다. 아동에게 하라고 시킨 활동을 계속 하고, 어머니를 괴롭히지 말라고 상기시킨 다음에, 당신이 하고 있던 일로 돌아옵니다.

4. 처음보다 좀더 기다렸다가 다시 아동에게 돌아가서 어머니를 방해하지 않은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칭찬을 합니다. 어머니가 하던 일로 다시 돌아오고, 좀더 기다렸다가 다시 한 번 아동을 칭찬합니다.

5. 이것을 반복하면서 어머니는 점차 아동을 칭찬하는 횟수를 줄여나가야 하고, 동시에 어머니가 일하는 시간을 늘여나가야 합니다. 처음에는 거의 매 1~2분 마다 아동을 칭찬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어머니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몇 번 한 후에는, 아동을 칭찬하기 전에 3분은 기다리십시오. 그 뒤에는 5분을 기다리는 식으로, 매 번 아동을 칭찬하는 간격을 늘여서 좀더 긴 시간을 어머니가 일할 수 있게 하십시오.

6. 아동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치려고 할 때,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해 보십시오. 자주 주의를 기울이고, 칭찬하다가 점차 새로운 행동에 대한 칭찬을 줄여나가는 것.

7. 만약 아동이 하던 활동을 그만 두고 어머니에게 와서 방해하려고 한다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아동에게 가서, 아동이 방해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칭찬해주고, 아동에게 하던 일을 계속하라고 지시합니다.

8. 어머니는 일을 끝내자마자, 아동에게 가서 어머니가 일을 끝맺을 수 있게 해준 것에 대해 특별히 칭찬을 하십시오. 어머니가 일을 할 수 있도록 어머니를 방해하지 않은데 대해 아동에게 작은 특권이나 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9. 이번 주에 연습해야할 한두 가지의 할동을 정하십시오. 예를 들면, 식사 준비, 다른 어른과의 대화, 편지쓰기, 어떤 특별한 과제를 할 때, 전화를 걸 때, 독서나 TV를 볼 때, 서류등을 정리할 때, 저녁식사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남의 집을 방문할 때, 청소등등. 만약 어머니가 전화통화를 선택했다면, 다른 사람에게 연습삼아 하루에 한두번 전화를 걸어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아동을 미리 훈련을 시켜놓으면, 중요한 전화가 왔을 때, 방해를 덜 받으면서 전화통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10. 일주일간의 연습 기간 후에, 아동이 방해하지 않은 것에 대해 칭찬하기 위해 하던 일을 멈추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어머니가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 아동에게 어떤 일을 하라고 시키는 것을 얼마나 자주 기억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만약 이런 연습이 매우 익숙해졌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네번째 단계, 가정내 토큰 경제 체계를 세우기


* 목표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때로는 단순한 칭찬보다는 좀더 강력한 프로그램을 필요로 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동이 부모의 말을 잘 들을 때 강력한 보상을 해주는 스티커 제도(4세~8세 아동)나, 가정내 득점 체계(9세 이상의 아동)를 도입하여야 할 때입니다. 일단 스티커 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아동에게 스티커를 주는 것이며, 이렇게 모여진 스티커들을 아동이 강력한 보상이 될 수 있는 물건이나 행동으로 바꿀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동이 한 착한 행동의 종류에 따라서 받는 점수가 달라지게 되며, 바꿀 수 있게 되는 보상 역시, 종류와 강도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각 행동에 대한 점수는 어머니가 정하시면 되고, 보상의 점수 역시 어머니가 정하시게 됩니다. 처음에는 점수를 정하는 것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게 되지만 정확한 점수에 너무 신경을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 실시시의 주의 사항

1. 아동과의 정확한 의사 소통이 필요합니다.
아동에게 집에서의 착한 행동에 어머니가 충분히 상을 주지 않은 것 같다고 이야기 하고, 착한 행동에 따라 아동에게 특권을 주는 프로그램을 해보려고 한다고 말합니다. 이때, 아동의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점수를 주는 방법을 정하십시오.
4~5세 아동(즉,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의 경우,한 장의 스티커를 무조건 1점으로 합니다. 하지만 6~8세 아동의 경우에는 스티커의 색이 각기 다른 점수를 나타낼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얀 스티커 1점, 빨간 스티커 5점, 파란 스티커 10점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 각 스티커를 붙여 놓고, 각각이 몇 점인지 적어주면, 아동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됩니다. 9세 이상의 아동이라면, 스티커를 굳이 붙이지 않고 공책에 점수를 적어주는 가정내 득점 체계 정도면 충분합니다.

3. 다음 아동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을 정하십시오.
아동과 함께 상의하여 정하십시오. 10~15개 정도가 적절합니다. 여기에는 영화보러 가기, 롤러블레이드 타기, 장난감 사기 등과 같이 이따금씩 받게 되는 특권뿐 아니라 TV보기, 비디오게임하기, 이미 갖고 있는 좋은 장난감가지고 놀기, 자전거타기, 친구네 집에 놀러가기 등과 같은 당연한 매일매일의 특권도 포함됩니다. 이런 보상이나 특권들은 반드시 비싼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나치게 경비가 지출되는 특권은 어머니가 지속적으로 주시기 힘드므로, 미리 금액의 상한선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예를 들어, 최대 3천원 내지 5천원 정도).

4. 그다음 어머니는 아동이 해야할 일이나 고치고 싶은 행동의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예를 들어 보자면, 밥상차리기, 밥상치우기, 방청소하기, 이불개기, 쓰레기통 버리기 등의 아동이 도와야할 일상적인 집안일과 학교가기 전에 혼자 옷입기. 혼자 잠잘 준비 하기, 목욕하기, 씻기, 치솔질하기등의 스스로 해야할 일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때 항목들은 가능한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기록을 해야 나중에 의견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아동이 쉽게 할 수 있는 행동들을 포함시켜서 아동이 보상을 받을 기회가 많아지도록 해야 합니다. 역시 여기서도 아동의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아동이 해야할 일과 행동의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배분하십시오.
4세~6세 아동의 경우, 대부분의 행동에 대해 3점(스티커 3개)을 받고, 이보다는 힘든 일에 대해서 5점(스티커 5개)을 받는 것이 적당합니다. 6세 이상의 아동에게는 일에 따라 1~10점 범위에서 점수를 주시고, 그 이상의 힘든 일에 대해 더 많은 점수를 주어도 됩니다. 전체 항목에 대해서 최대한 수행을 하였을 때, 아동이 받을 수 있는 총점을 미리 계산해 보십시오. 그중 2/3정도를 일상적인 특권들을 누리는데 사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1/3을 나중의 특권을 위해 저축할 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다음 장에 예가 실려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각각의 항목과 점수는 어머니가 수정하여 아동에게 맞도록 하십시오.

5. 이제 특권 및 보상의 강도에 따라서 점수를 차별화하여 정하십시오.
아동이 이러한 특권들을 얼마나 자주 누리는 것이 적당한지 생각해 보시고, 매일매일 아동이 나중의 특권을 위해 저축할 수 있는 점수에 아동이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날자를 곱하십시오. 예를 들어보면, 아동이 매일 30점을 벌고, 아동이 매 2주 마다 한번씩 새로운 비디오 게임을 빌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특권의 점수가 10점×14일로, 140점이 됩니다. 가끔씩 받게 될 특권들 각각에 대해서는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하십시오. 정확한 양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십시오.

6. 달력에 매일의 스티커를 모은 점수를 기록하십시오.
아동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만 합니다. 일단 아동이 점수를 벌고 난 다음에는 아동이 점수를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만약 아동이 자야할 시간에 이러한 특권을 받겠다고 한다면, 이는 적절하지 않으므로, 어머니가 말려야 하지만, 아동이 가능한 적절한 시간에 이러한 특권을 받게해달라고 어머니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7. 아동이 좋은 태도를 가지고, 기꺼이 목록에 있는 집안일이나 해야할 일을 했을 때는,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아동에게 알려주십시오. 이러한 보너스 점수를 항상 줄 필요는 없지만, 아동이 긍정적인 태도로 일을 했을 때 보너스를 줄 수 있습니다.

8. 아동이 스스로 해야할 일을 하거나 어머니가 처음 한 번만 요구하였을 때, 일을 해야만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요구를 되풀이해야할 경우,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9. 또한, 아동이 목록에 없는 행동을 했을 경우라도, 좋은 행동을 했을 경우, 어머니는 아동에게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아동을 보상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민감해야 합니다.

10. 처음 1~2주간에는 아동이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 점수를 뺏지 마십시오.

11. 가정내 득점 체계에 대한 주의 사항
공책을 정해서 다섯칸으로 나눠놉니다. 제일 첫 칸에는 날짜, 둘째 칸에는 항목, 셋째 칸에는 받은 점수, 넷째 칸에는 뺏긴 점수, 다섯째 칸에는 소계를 적습니다. 부모만이 이 공책에 적을 수 있고, 아동은 공책을 언제든지 볼 수는 있지만, 적을 수는 없습니다. 이 체계에서는 직접 스티커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스티커제도와 동일합니다. 여기서는 흔히 일상적인 일에 대해서는 5~25점을 주고, 아주 큰 일에 대해서는 200점을 줄 수 있습니다. 대략 15분 정도 노력을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25점을 주는 것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 다음을 꼭 기억하십시오.

1. 물론 어머니들은 빠른 효과를 보고 싶으시겠지만, 이 프로그램을 너무 일찍 중단해 버리면, 아동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최소한 2달은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해야 합니다.

2. 몇 주에 한 번씩 목록을 아동과 함께 살펴보고 필요하면,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십시오. 어머니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첨가할 수도 있고, 아동이 목록에 오르기를 바라는 새로운 특권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아동이 목록에 변화가 생기면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3. 거의 모든 형태의 좋은 행동에 대해서 스티커나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3단계에서 부모를 방해하지 않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보너스 접수를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대처하십시오.

4. 정해진 행동을 완전히 하기 전에는 스티커나 점수를 주지 마십시오. 그러나, 일단 일이 끝난 다음에는 즉시 주십시오.

5. 효과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하여는 부모 모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아동이 한 착한 행동에 대하여 점수를 줄 때, 어머니는 웃으면서 칭찬을 하시면서 주십시오.

7.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최소한 1주일 동안은 이 프로그램을 해야 합니다. 아동이 정해진 목록의 일을 거의 다 하게 되고, 아동이 이 프로그램을 재미있어 하고, 어머니가 점수나 스티커를 주는 일이 자연스러워 진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프로그램이 일상적인 것이 될 때까지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마십시오. 흔히 이렇게 되기까지는 약 2주 정도가 걸립니다.

다섯번째 단계, 문제 행동 제거를 위한 스티커 제도
와 가정내 득점 체계의 활용

* 목적

이 단계는 전체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부분입니다. 아동의 일탈된 행동이나 지시에 따를 것을 거부하는 행위 및 기타 잘못된 행동을 줄이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입니다.
산만한 아동들이 부모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산만하기 때문에 그런 것을 아닙니다. 물론 산만한 아동들은 길고 지루하며 반복적인 과제를 하는 것을 힘들어 하고 따라서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주의가 산만해 질 수는 있습니다.그러나, 처음부터 부모의 요구를 거부하는 행동은 산만한 것과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을 잘못된 행동이므로, 이 단계를 통해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아동들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산만한 행동으로 인해 주변으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아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아동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해도 결국 실패할 것이라는 공포를 느끼게 되고, 미리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하여 거부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서는 처벌이나 비난 이전에 칭찬과 보상을 먼저 주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 방법

1. 스티커 제도나 가정내 득점 체계를 1~2주 시행한 뒤에, 때때로 선택적으로 훈육의 방법으로 이러한 제도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지시를 따르지 않을 때, ‘만약 셋을 셀 때까지 하지 않으며, _____점을(스티커 ____개를) 잃을 거다’라고 말하고는 셋을 세십시오.

2. 이번 주부터는 어떤 형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도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지는 말아야 하며, 아동의 통장을 너무 빨리 비우지 말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상 3번에 셋까지 세는 방법 1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이것을 너무 자주 사용해서 아동이 스티커 단계를 할 의욕이 없어지면 이 프로그램을 한달 정도 쉬어야 합니다. 다시 시작할 때에도 이것을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섯번째 단계, 잘못된 행동을 다루기 위해 타임아웃(time-out)방법을 이용하기


* 목적

이 방법은 아동이 좀더 심각하게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time-out방법으로, 이는 처벌 받는 시간 동안 아동을 조용하고 격리된 장소에 두는 것으로, 이번 주 동안에는 스티커 제도나 가정 내 득점 체계를 통해 잘 교정되지 않았던, 문제가 되는 한두 가지 행동을 골라서 이것에만 국한시켜서 사용합니다.


*실시시 주의 사항

1. time-out을 실시하기 전에 먼저 어머니는 부드럽거나 감정이 실리지는 않았지만, 확고한 어조로 아동에게 지시를 해야 합니다. 절대로 아동에게 소리를 지르지 말아야 하며, 또한 부탁하는 어조로 이야기해서도 안됩니다. 단호한 어조로 말해야 합니다.

2. 일단 지시를 한 후에는 다섯까지 세십시오. 큰 소리로 셀 수도 있지만, 이렇게 되면, 아동이 다섯까지 세는데 익숙해져서 다섯을 셀 때까지 기다리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속으로 세도 됩니다.

3. 다섯까지 세는 동안에도 아동의 행동이 변하지 않으면, 어머니는 아동의 눈을 응시하면서 목소리를 좀 높이고, 엄하고 확고한 자세로 서서 (의자를 가리키면서)'엄마가 말한 것을 하지 않으면, 저기 의자에 가서 앉아 있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4. 일단 위와 같이 경고를 하신 다음에, 다시 다섯까지 세십시오. 아동이 여전히 지시를 따르려고 하지 않으면, 아동의 손목이나 팔을 단호하게 잡고 '네가 __하지 않았으니 의자에 가서 앉아있어야 된다'고 말합니다.

5. 어머니는 약간 큰 소리로, 그리고 엄한 어조로 말하되 화를 내지는 말아야 합니다. 아동이 어머니의 말에 주의를 하도록 목소리를 크게 하는 것이지, 어머니가 화가 나서 목소리가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동을 곧바로 의자로 데려가서 앉혀야 합니다. 아동이 무슨 약속을 하든지(예를 들어, '다음엔 안 그럴께. 한번만 봐 주세요.') 즉시 정해진 의자로 가야 합니다. 아동이 저항을 보일 경우에 필요하면 경미한 힘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예를 들어, 아동의 팔이나 어깨를 잡고 의자로 데려갈 수도 있고, 바지 허리 뒤쪽과 셔츠 칼라 뒤쪽을 잡아서 데려갈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화장실에 갈 수 없으며, 물을 마시거나 화가 난 채 서 있어도 안되고, 투정이나 논쟁을 해서도 안됩니다.

6. 아동을 의자에 앉히고는 '일어나도 된다고 할 때까지 그대로 있어!'라고 말하고 아동이 조용히 있도록 합니다. 아동이 조용해져야 어머니가 오겠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한 번 이상은 말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시간동안 아동과 어머니가 말씨름을 해서는 안되며, 다른 사람이 아동에게 말을 걸거나 대화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어머니는 하던 일로 돌아가지만, 아동이 의자에 앉아 무엇을 하는지 지켜보아야 합니다.

7. 다음의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아동은 time-out을 계속해야 합니다.
1) 아동에게 최소한 연령당 1~2분의 time-out이 지속되어야만 합니다. 즉, 예를 들어, 6세된 아동의 경우 6분~12분의 time-out이 기준입니다. 아동이 경미한 잘못을 한 경우는 1분을, 더 심한 잘못인 경우에는 2분을 해야 합니다.

2) 일단 아동이 최소한으로 받아야 하는 time-out시간이 지나면, 아동이 조용하게 앉아 있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는 아동에 따라 몇 분이 될 수도 있고, 1시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동이 말씨름을 하거나 떼를 쓰고, 소리를 지르고, 큰 소리로 울어서 한 시간 이상 time-out되는 경우라도, 아동이 30초 정도 조용히 앉아 있기 전에는 아동에게 다가가지 말아야 합니다.

3) 아동이 몇 분정도 가만히 있을 수 있게 되면, 아동에게 지시했던 일을 다시 하겠다고 동의하게 합니다. 만약 집안일이었다면, 아동은 그 일을 하겠다고 해야 하고, 만약 아동이 거짓말을 하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경우에는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합니다. 지시한 일을 다시 하거나, 약속을 지키겠다고 하기 전에는 자리를 떠날 수 없습니다.

4) 만약 아동이 요구하는 일을 하지 않겠다고 거절하면, 다시 어머니가 허락할 때까지 의자에 앉아 있도록 합니다. 아동이 최소한 받아야하는 기준의 time-out을 채우고, 조용해지면, 다시 요구된 일을 하겠느냐고 물어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아동은 아동에게 주어진 원래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그 자리를 떠날 수 없습니다.

일곱번째 단계, 공공 장소에서 아동을 다루는 방법


* 목적

이제 가정에서 어느 정도 아동의 행동이 통제가 된다면, 이번에는 상점, 레스토랑, 교회, 다른 사람들의 집에서도 행동 통제를 확장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목표는 집밖에서 아동의 문제 행동을 없애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배워오신 방법들을 통해서 쉽게 달성될 수 있습니다. ① 잘한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과 칭찬하기, ② 지시에 잘 따를 때 칭찬하기, ③ 지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④ 잘한 행동에 대해 스티커나 점수 주기, ⑤ 잘못된 행동에 대해 벌금과 time-out방법을 사용하기.

* 실시 방법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계획을 세우고, 공공 장소로 들어가기 전에 아동이 이러한 계획을 잘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

1.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규칙을 정합니다.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멈춰서서 아동의 행동에 대한 규칙들을 점검합니다. 어머니는 아동이 그 특정 장소에서 자주 위반하는 규칙을 세가지 정도 아동에게 말해 줍니다. 그리고, 아동에게 이것을 다시 말해 보게 합니다. 만약 아동이 따르지 않는다면, 자동차에서 time-out을 할 것이라고 경고를 합니다. 그래도 따라하지 않으면, 차로 돌아가 time-out을 합니다.

2. 아동이 잘 따르도록 보상을 정합니다.
공공 장소 앞에서, 아동에게 규칙을 잘 지킨 대가로 받게 될 보상을 이야기해 줍니다. 집밖에서도 스티커나 득점은 좋은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세 이하의 어린 아동일 경우에는 작은 봉지의 과자나 주스등을 갖고 다니면서 주기적으로 좋은 행동에 대해서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공공 장소에서의 일이 끝난 후에 어머니가 무었을 사주겠다고 약속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드물게 해야 하고, 아동이 정말 착하고 좋은 행동을 했을 경우에만 해야 합니다.

3. 지시에 따르지 않았을 경우의 처벌을 정합니다.
여전히 공공 장소 밖에서, 아동에게 지시를 따르지 않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경우, 처벌에 대해서 이야기해 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소한 잘못에는 점수를 빼는 것을, 좀더 심한 잘못일 경우에는 time-out방법을 사용합니다. 집밖에서도 time-out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공공 장소에서 들어가면, 어머니는 time-out하기에 적당한 장소를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이 규칙을 따르고 잘 행동하도록, 어머니는 자주 관심을 갖고, 칭찬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하면, 즉시 처벌을 하여 소란을 피우거나 떼를 쓰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① 점수를 뺄 경우, 일이 다 끝난 후에 하는 것보다는 중간중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②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하기 시작하면, 즉각적으로 점수를 빼거나 time-out을 합니다.지시나 경고를 되풀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③ 공공 장소에서의 time-out 시간은 집에서의 절반이면 됩니다.
④ 만약 아동이 허락없이 time-out 장소에서 떠나려고 한다면, 집에서 사용하던 벌금 체계를 사용합니다.

▶공공 장소에서 time-out을 하기 적당한 장소
1)백화점: ① 붐비지 않는 진열장 한 구석(재미없는 쪽)을 보고 서있게 한다.
② 코트를 파는 곳으로 가서 코트가 걸려있는 코트걸이를 보고 서있게 한다.
③ 단조로운 장소인 선물 포장이나 신용 카드 코너의 구석을 이용한다.
④ 화장실의 구석을 이용한다.
⑤ 근처의 탈의실을 이용한다.
⑥ 백화점내의 아기방, 수유실등을 이용한다.
2)식품점: ① 냉동식품 카운터 구석에 세운다.
② 가게안에서 제일 먼 곳에 있는 구석으로 데려간다.
③ 카드 판매대로 데려가서 판매대 안쪽을 마주보도록 세운다.
3)교회, 성당, 절: ① 대부분의 교회에 있는 기도실로 데려 간다.
② 현관을 이용한다.
③ 화장실을 이용한다.
4)식당: 화장실을 이용한다.
5)다른 사람의 집: 어머니는 새로운 아동 관리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아동이 잘못하면, 한쪽 구석이나 의자에 앉혀놓는다.
6)차를 오래 타야할 경우: 차를 타기 전에 아동과 규칙을 점검하고, 보상을 정한다. 아동이 할만한 게임이나 놀이를 가져간다. 스티커나 점수를 받거나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아동을 처벌할 필요가 있으면, 스티커나 점수를 뺀다. 이것이 효과가 없으면, 차를 안전한 지역에 세우고, 차옆의 바닥에 아동을 앉히고 time-out을 한다. 이때 반드시 어머니가 옆에서 지켜봐야 한다.

4. time-out을 실시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time-out을 할 장소를 발견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안이 몇가지 있지만, 이런 대안들은 time-out을 할 만한 적당한 장소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에만 해야 합니다.
1)아동을 건물 바깥으로 데려가서 벽을 보고 있게 합니다.
2)아동을 차로 데려가서 뒷자리에 앉히고, 어머니는 앞자리나 차옆에서 지켜봅니다.
3)작은 공책을 가지고 다닙니다.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에게 잘못된 행동을 적을 것이며, 집에 가자마자 time-out을 받을 거라고 말해 줍니다. 아동이 집에서 time-out을 받고 있는 것을 사진을 찍어 두었다가 공책과 함께 가지고 다니십시오.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에게 이 사진을 보여주고, 아동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면 집에 가서 time-out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 줍니다.
4)형광펜을 가지고 다니십시오. 공공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에게 만약 잘못을 하면, 손등에 표시를 할 것이라고 말해 줍니다. 아동은 집에 돌아와서 손등 표시의 갯수에 따라 time-out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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